사용자:Jeebeen
보이기
(사용자:호로조에서 넘어옴)
일반 이름공간
[편집]수학
[편집]- 그리스인들은 기하학의 무결성을 위해 산술학을 포기했다. 스티븐 애벗.
- 자연수는 신의 작품이요, 그 외 수는 인간의 작품이다. 독일의 수학자.
종교
[편집]- 진흙으로 만든 새가 새가 되어 날아가는 기적을 보이고. 쿠란. 예수에 관하여. 33장이었던 것으로 기억.
- 이 책은, 그들을 위한 이정표이니라. 쿠란 우스만본, 쿠란에 관하여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구절.
해학
[편집]- 만약 전기가 발명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촛불을 키고 텔레비전을 보고 있었을 거예요.
- 배꼽 밑에 인격 없다. 이토 히로부미.
어록
[편집]- 개개인의 이러한 활동이 굉장히 미약하고 부질없음을 부정할 수 없다. 하지만 모두가 점잖게 앉아있는다면 아무 것도 바뀌지 않는다.
- 위키백과 활동이 오래된 사용자들의 규정 위반 행위를 목격하였더라도 그저 방관하거나 오히려 감싸주는 행위들이 지금까지 너무나 만연했다. (22656609)
- 변해야 한다. 특히 위키백과 활동이 오래된 사용자들에게 부탁한다. 물론 이러한 지적이 싫은 사용자도 있을 것이다. 그치만 위키백과는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을 만드는 프로젝트이다. ‘백과사전을 매개로 모인 우리들만의 놀이터’가 아니다. 그 누구에게든 공정하고 관대하며 포용적인 사용자가 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활동이 얼마나 오래되었든 떠나야 할 것이다. 다만 위키백과이 저질러왔던 업보와 그 이미지가 너무나 좋지 않아 이젠 회생도 거의 불가능한 때가 아닌가 싶다. (22656609)
규칙 예시
[편집]독자연구
[편집]- 출처에서 나오지 않는 내용을 독자적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도 독자 연구에 해당. (24659398 e.c.)
위키백과의 역할
[편집]- 우리야말로 다른 백: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변화를 선도해서는 안 된다. 결국 그것이 '웹수집'에도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런 식의 참조가 발생하는 것은 지양해야할 일이다. (중략) 우리는 그저 다른 백: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변화를 기다려야지 우리가 먼저 그러한 변화를 일으켜서는 안 된다. (24094788)
- 이런 식으로 위키백과가 선봉이 되어서 잘못된 용어들을 바꿔 나가는 주축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들의 내용이 "처음 잘못 끼워진 단추"에서 시작되었다면, 위키백과라도 나서서 이러한 것들을 바로잡아야 한다. (24560159)
비공식 용어 용례
[편집]- 기피 신청은 해당 관리자에 대한 비판이나 문제제기를 하거나 관리자와의 분쟁 상태에 있는 사용자에 대한 차단을 막기 위해 다른 관리자에게 차단을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24673562, )
- 룰치킨이란 토론 중에 지속적으로 좋지 않은 태도와 잘못되었을 수도 있는 말로 지속적으로 토론하여 분쟁을 일으키면서 정책은 어기지 않았다며 교묘하게 이를 피해나가는 사람을 말한다. (24682662)
부록
[편집]읽는 법
[편집]- 괄호 숫자 [[special:diff/(숫자)]] 기능을 이용할 때 사용하는 번호. diff/뒤에 해당 숫자를 넣어 문서의 차이를 볼 수 있음.
약자 목록
[편집]- e.c. Edit Comment의 준말. 편집 요약에서 나온 말을 가리킬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