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리 클라인
보이기
게리 클라인(Gary Klein)은 자연주의적 의사결정(naturalistic decision making)에서의 업적으로 알려진 심리학자다.
어록
[편집]《인튜이션》
[편집]게리 클라인, 《인튜이션》 (이유진 옮김), Sources of Power: How People Make Decisions
- 익숙하고 전형적인 사례 인식하기와 패턴 맞추기에 관련된 직관은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상황을 신속 정확하게 가늠하고 싶다면 경험을 넓히면 된다.
- 1장 초능력이라 불린 직관의 힘
- 광대한 경험저장고를 형성하는 전략은 중요하다. 그러나 단지 경험을 축적하기만 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경험에 정확하고 진단적이며 시기적절한 피드백을 포함시켜야 한다(예를 들면 일기예보처럼).
- 4장 멘탈 시뮬레이션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 초보자는 기대치를 형성하기 힘들어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에 대해 혼란스러워 한다. 계속해서 예상치 못한 사건들과 마주친다. 또한 기대치를 형성하기 시작하면 기대치가 어긋날 때마다 매번 놀란다. 반대로 전문가는 놀라게 하지만 초보자는 놀라게 하지 않는 중요한 단서가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핵심 사건의 부재다. 초보자는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어떤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더디다. 전문가는 이 점을 바로 알아낸다.
- 7장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힘
- 지식을 도출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이다. 전문가에게 왜 그렇게 능숙한지에 대해 물으면 보편적인 대답을 할 것이다. 그러나 힘들었던 사례들, 즉 능력을 발휘해 일에 변화를 일으켰던 사건에 대해 이야기해달라고 하면, 그의 관점, 즉 그가 세상을 보는 방식을 알 수 있다.
- 8장 사건의 흐름을 보여주는 스토리의 힘
- 초합리성이란 환자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형태의 추론에만 의지해 모든 의사결정과 문제들을 합리적으로만 다루려는 정신 장애를 말한다. 이 질환은 초기 상태에는 비판적 사고의 건전한 발달로 오인받을 수도 있다. 나중에서야 실험이나 논리적으로 뒷받침된 확고한 근거 없이는 아무런 행동도 취하지 않는 태도를 목격한다. 마지막 단계는 분석으로 인한 마비로 전락되어 버린다.
- 12장 합리적 분석의 힘과 초합리성의 문제
- 우리는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함으로써 의사결정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믿지만 그러다가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능숙한 의사결정자는 언제까지 살펴야 할지, 언제 행동을 취해야 할지를 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취한다는 점이다.
- 13장 왜 능력있는 사람들이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