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일라 칼레드
보이기
레일라 칼레드 (아랍어 ليلى خالد,아랍어 발음: [ˈlajla ˈxaːled]1944년 4월 9일 출생)은 팔레스타인 난민이며, 전직 투사이자 팔레스타인 해방대중전선(PFLP)의 회원이다.
칼레드는 1969년에 일어난 트랜스 월드 항공 840편 납치 사건과 다음 해에 검은 9월의 일환으로 일어난 4건의 동시다발 도슨 활주로 납치 사건 중 하나에서 주도적인 역할로 대중의 주목을 받았다. 비행기를 납치한 최초의 여성인 칼레드는 나중에 다른 팔레스타인 해방대중전선의 회원들에 의해 납치된 민간 인질들과의 포로 교환에서 석방되었다.
인용구
[편집]- 우리는 하나의 아랍 국가, 단결, 자유, 사회주의를 위해 싸워야 합니다. 우리는 이스라엘에 호크 미사일을 공급한 제1의 주적인 미국을 물리치고 우리의 석유 자원을 돼찾아야 합니다. 팔레스타인을 해방시키기 위해 우리는 알제리 형제들을 본받고 배워야 합니다. 팔레스타인, 아랍, 혁명가 만세!
- My People Shall Live (1973)
- 테러리즘이 무엇인지 누가 정의하죠? 제가 보기에는, 점령도 테러리즘입니다. 저와 제 민족은 이에 맞서 싸울 권리가 있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뭐라고 부르든 상관하지 않습니다. 민중은 무기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조국을 점령한 사람들과 싸울 권리가 있습니다. 유엔 선언문에도 그렇게 나와 있습니다.
- Leila Khaled: Hijacker (2006)
- 우리가 비행기를 납치했을 때 전 세계는 우리가 누구인지 궁금해했습니다. 그들이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든 상관없이 그들은 궁금해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스라엘 감옥에서 고문을 당했을 때 누가 우리의 비명을 들었습니까? 우리는 여러분의 관심을 끌기 위해 우리가 한 일을 해야 했습니다. 우리 민족은 부정의로 인해 고통을 겪었습니다. 건전한 사람은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그 누구도.
- Leila Khaled: Hijacker (2006)
- 비행기가 납치된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우린 그래야 했습니다; 세상이 우리의 대의를 이해하고 우리에 대한 관심을 끌게 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우리는 원조에 만족하는 난민이 아닙니다. 우리를 난민으로 만든 것은 자연재해가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세상에 질문을 던지기 위해 비행기를 납치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누구인가?
- Leila Khaled: Hijacker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