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Gcd822

위키인용집 - 인용 모음집.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새로 만드는 문서 등[편집]

안녕하세요. 위키인용집에 기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몇 가지 개선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양, 전문가 등 만드신 문서에는 서두부분이 없이 단순인용만 되어 있습니다. 서두부분을 쓰기 어려우시면 단어형의 경우 사랑처럼 할 수 있고 인물 문서는 기존의 다른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9년 1월 28일 (월) 23:15 (KST)

새 문서의 서두부분[편집]

안녕하세요. 재차 부탁드리지만 신영준을 포함한 새로운 문서는 다른 문서와 어느 정도 일차가 되도록 서두부분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Sotiale (토론) 2019년 4월 20일 (토) 23:37 (KST)

@Sotiale:아 깜빡했네요. 시간나면 작성하겠습니다. 근데 딱히 중요한 건 아니지 않나요? 분류만 봐도 설명이 되고 위키백과랑 위키데이터로 엮여있기도 하고 서두부분이 꼭 있어야 한다는 정책이나 지침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는 위키인용집:편집 지침에 "기본적으로 도입부는 생략해도 됩니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종종 빼먹어도 그냥 '토막글이구나'라고 여겨주세요 ㅠㅠ --Gcd822 (토론) 2019년 4월 21일 (일) 11:35 (KST)
말씀하신 대로 편집 지침 제안문서에 도입부는 생략해도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만 있다는 것인데, ‘지시 대상이 명확한 경우’에는 어느 언어판 위키인용집을 가도 통용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하여 드린 바 있는 교양이나 전문가와 같은, 주제에 해당하는 경우는 지시 대상이 명확하므로 도입부를 생략해도 됩니다(물론 영어판 등에서도 간단하게라도 서두를 작성해 두는 편입니다). 하지만 인물 문서는 일반적인 경우에 있어서 지시 대상이 누구인지 도저히 알 수 없는데다, 위키백과에 문서가 존재하더라도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기 위해서 위키백과를 통하여 간 뒤 확인하여야 하는 불편함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독자나 편집자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하여 적어도 인물 문서에 있어서는, 위키백과의 생몰년을 가져오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고 생각하므로 서두 작성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시간이 나면 작성하여 주신 문서의 서두 작성을 돕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9년 4월 21일 (일) 23:32 (KST)

저작권을 침해한 것에 대한 부분[편집]

안녕하세요? 문서를 편집한 부분을 되돌리셨군요. 일취월장이 다른 도서에 대한 저작권 침해가 있는 도서이며 그 저작권 침해를 한 도서를 지속적으로 인용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원 도서를 인용을 하는 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해서 지웠습니다만, 제가 편집취소 해도 되돌리기 사용하실듯하여 이곳에 토론을 요청드립니다. 더불어서 신영준에 대한 인용집도 지속적으로 편집하시는데 해당 인물이 이야기한 문제 발언들은 알고 계시는 지요? 알고 계시면서도 좋은 면만 혹은 좋아보이는 면만 이곳에서 지속적으로 서술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봅니다. --Stellius (토론) 2019년 11월 1일 (금) 18:39 (KST)

이 주제는 위키인용집:사랑방#신영준 문서와 일취월장에 관해에서 다루겠습니다.--Gcd822 (토론) 2019년 11월 2일 (토) 08:25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