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토론:Gcd822

위키인용집 - 인용 모음집.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새로 만드는 문서 등[편집]

안녕하세요. 위키인용집에 기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몇 가지 개선해주시면 더욱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교양, 전문가 등 만드신 문서에는 서두부분이 없이 단순인용만 되어 있습니다. 서두부분을 쓰기 어려우시면 단어형의 경우 사랑처럼 할 수 있고 인물 문서는 기존의 다른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9년 1월 28일 (월) 23:15 (KST)

새 문서의 서두부분[편집]

안녕하세요. 재차 부탁드리지만 신영준을 포함한 새로운 문서는 다른 문서와 어느 정도 일차가 되도록 서두부분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Sotiale (토론) 2019년 4월 20일 (토) 23:37 (KST)

@Sotiale:아 깜빡했네요. 시간나면 작성하겠습니다. 근데 딱히 중요한 건 아니지 않나요? 분류만 봐도 설명이 되고 위키백과랑 위키데이터로 엮여있기도 하고 서두부분이 꼭 있어야 한다는 정책이나 지침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심지어는 위키인용집:편집 지침에 "기본적으로 도입부는 생략해도 됩니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종종 빼먹어도 그냥 '토막글이구나'라고 여겨주세요 ㅠㅠ --Gcd822 (토론) 2019년 4월 21일 (일) 11:35 (KST)
말씀하신 대로 편집 지침 제안문서에 도입부는 생략해도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것만 있다는 것인데, ‘지시 대상이 명확한 경우’에는 어느 언어판 위키인용집을 가도 통용되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하여 드린 바 있는 교양이나 전문가와 같은, 주제에 해당하는 경우는 지시 대상이 명확하므로 도입부를 생략해도 됩니다(물론 영어판 등에서도 간단하게라도 서두를 작성해 두는 편입니다). 하지만 인물 문서는 일반적인 경우에 있어서 지시 대상이 누구인지 도저히 알 수 없는데다, 위키백과에 문서가 존재하더라도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기 위해서 위키백과를 통하여 간 뒤 확인하여야 하는 불편함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는 독자나 편집자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하여 적어도 인물 문서에 있어서는, 위키백과의 생몰년을 가져오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으리라고 생각하므로 서두 작성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저도 시간이 나면 작성하여 주신 문서의 서두 작성을 돕겠습니다. --Sotiale (토론) 2019년 4월 21일 (일) 23:32 (K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