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카고 학파

위키인용집 - 인용 모음집.
둘러보기로 가기 검색하러 가기

시카고 학파(Chicago school)는 미국의 시카고 대학교를 중심으로 생겨난 학파를 말한다.

관련 어록[편집]

  • 시카고대학교의 주요한 요소는 내가 여기서 '시카고 전통'으로 여기는 것에 기인한 듯하다. 비록 그것이 시카고대학교 전체가 아니라 시카고대학교 경제학자들의 공동체에서만 나타나는 독특한 현상이지만 말이다. 시카고대학교 경제학자들의 성공은 역사적, 제도적, 정치적, 사회학적, 개인적, 지리적 요인의 복합체인 시카고 전통 속에 간직되어 있다. 시카고대학교에서 이루어진 경제학의 발전에는 폭넓은 사회적 맥락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하지만 여기에는 조지 스티글러가 강조한 과학적 탐구의 내부적 역동성도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시카고 전통은, 유익한 과학적 탐구가 가능했을 뿐 아니라 필연적이었던 사회적 맥락에 해당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시카고 전통'이란 투철한 직업윤리, 경제학을 진정한 과학으로 여기는 굳건한 믿음, 학자적 성취와 학문적 성과를 강조하는 자세, 끊임없이 모든 것을 의심하는 태도, 시카고대학교의 지리적 고립 등 다섯 가지 특성을 가리킨다. 이 다섯 가지 특성이 거의 동시에 나타난 덕분에 시카고대학교는 독특한 성격과 뚜렷한 지적 전통을 지니게 되었다.
    • 요한 판 오페르트벨트, 박수철 옮김, 《시카고 학파》 (2007), pp. 3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