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프 트로츠키
레프 다비도비치 트로츠키(러시아어: Лев Дави́дович Тро́цкий, 영어: Lev Davidovich Trotsky, 1879년 10월 26일 ~ 1940년 8월 21일) 또는 레온 트로츠키(Leon Trotsky)는 러시아 공산혁명을 주도한 혁명가이다.
어록
[편집]- 당신은 전쟁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전쟁은 당신에 관심이 있다.
- 영어: You may not be interested in war, but war is interested in you.
- 조용히 살고 싶은 사람은 20세기에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다.
유언장
[편집]- 의식을 깨친 이래 43년 생애를 나는 혁명가로 살아왔다. 특히 그 중 42년 동안은 마르크스주의의 기치 아래 투쟁해 왔다. 내가 다시 새로이 시작할 수만 있다면 이런저런 실수들을 피하려고 노력할 것은 물론이지만, 내 인생의 큰 줄기는 바뀌지 않을 것이다. 난 프롤레타리아 혁명가요, 마르크스주의자이며, 변증법적 유물론자다. 결국 나는 화해할 수 없는 무신론자로 죽을 것이다. 인류의 공산주의적 미래에 대한 내 신념은 조금도 식지 않았으며, 오히려 오늘날 그것은 내 젊은 시절보다 더욱 확고해졌다. 방금 전 나타샤가 마당을 질러와 창문을 활짝 열어주었기에, 공기가 훨씬 자유롭게 내 방안을 들어오게 됐다. 벽 아래로 빛나는 연초록 잔디밭과 벽 위로 투명하게 푸른 하늘, 그리고 모든 것을 비추는 햇살이 보인다. 인생은 아름다워라! 훗날 세대들이 모든 악과 억압과 폭력에서 벗어나 삶을 마음껏 향유하게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