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녕

위키인용집 - 인용 모음집.
South Korean YouTuber 종합게임 유튜버 이녕(원보라)
위키백과
위키백과
위키백과에 이 글과 관련된 자료가 있습니다.

이녕 (유튜버) (영어: Enyeong, (1993년 1월 1일~)은 대한민국의 온라인 콘텐츠 창작자로 방송인 겸 대학교수이다. 본명은 ‘원보라’ (Won Bo-ra)와 닉네임 ‘이녕’으로 유튜브에서 활동한다. 활동명 ‘암흑다크이녕’ 으로 치지직에서 생방송을 스트리밍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한다. 게임계의 심해여왕으로 불리며 국내 최초로 교수의 일상을 업로드하는 교수 브이로그를 진행중이다.

이녕어록[편집]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 이녕(원보라)
  • 이녕은 "배경화면이 갑자기 이상해졌다. 폴더 잠거 놓고 협박 하는 것이라고?"라며 "방송 송출용 컴퓨터가 걸렸다"고 전했다.이어 이녕은 랜섬웨어 걸어주신 분 필요 없는 문서 좀 지워 주시구요. 내 컴퓨터에 뭘 잠글게 없고 제 영상 함께 보시죠라고 말해 시청자들을 폭소케 했다.
    문화일보;2017년 5월 15일, (감염영상) 랜섬웨어 방송 중 감염, 아프리카TV BJ 이녕 "오버워치 게임하다가 날벼락"
    • 자신의 유튜브에 "방송 중 찾아온 바이러스.. 정체는 바로 랜섬웨어?"라는 영상을 게재하며 잠글래야 잠글게 없다고요 직박구리같은거 없다고요 제 영상이나 함께 보시죠.
    이녕♥ 방송 중 찾아온 바이러스.. 정체는 바로 랜섬웨어?!
  • 원 교수는 E스포츠 유망기업인 블리자드 코리아나 라이엇 코리아, 네트워크 기업 패러블 엔터테인먼트와 같은 여러 MCN 등을 연계해 김포대학교 학생들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고, 게임 관련 콘텐츠 특성상 만연하게 퍼져있는 부정적인 인식 개선에 힘써 게임 산업이 종합문화예술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중앙일보;2022년 8월 25일, 93년생 유튜버, 대학교수 됐다…'구독자 23만' 그녀의 정체
  • 2019년 5월 24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제72차 세계보건기구(WHO) 총회에서 게임 이용 장애가 포함된 ICD-11(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판)안이 위WHO 게임장애 질병 코드원회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되며 유예기간을 거쳐 2022년부터 적용되며 국내에서는 2026년에 이를 반영한 질병분류체계 개편이 이뤄질거라는 소식에 이녕은 페이스북 sns에서 “게임은 문화입니다. 질병이 아닙니다”라며, 게임 중독 질병코드 등록 논란,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에 반대한다는 메시지를 담은 사진과 글을 올리며 지속적인 홍보 캠페인을 하였다. 이녕은 충분한 연구와 데이터 등 과학적 근거가 확보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에 질병이라는 낙인이 찍히게 된것에 대해 격분하며 보건복지부가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관리하는것은 맞지만,마약류로 분류되는 지나친 게임 규제에 대하여 게임이 어린이에게는 즐거운 놀이, 대학생들에게는 하나의 문화, 직장인들에게는 고된 하루를 끝내는 취미생활이라며, “ 게임은 질병이 아니라 온가족이 함께 즐기는 소통을 이어주는 문화”라고 거듭 이야기하며 적절한 게임이 주는 선순환에 대해서 게임유저들과 트위치 생방송이나 유튜브에서도 같은 주제의 이야기를 여러번 다뤘다.
    2022년.. 진짜 게임이 질병이 된다면 어떻게 될까???
    • 현재 종합게임 유튜버 이녕은 김포대학교 원보라 교수로 문화체육관광부 k-콘텐츠 게임 콘텐츠 미디어 관련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있다. 이녕은 어릴적부터 명절이면 윷놀이나 가족게임을 하며 1대1 내기빵 같은걸 즐겨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2015년 롤bj로 방송을 시작하며 가족게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방송 최초로 가족게임 콘텐츠를 실천하였다. 오버워치, 리그 오브 레전드, 스타게임도 아버지와 어머니 동생과 다 함께 즐기는 가족 게임이라 생방송 중에 가족끼리 하는 모습을 보여주곤 해서 그 자연스럽고 즐거운 모습에 이런 집안이면 게임은 질병이 아니라 게임은 가족간의 소통이다라는 이녕의 말에 공감을 사며 나도 저런집에서 태어나서 자라고싶다. 우리 아빠였으면 좋겠다. 라며 게임 유저들의 부러움을 사곤했다. 이렇듯 스타크래프트나 롤, 오버워치 같은 게임을 가족과 함께 즐겨하는 자신의 집안 분위기처럼 게임이 가족간의 하나의 소통 창구가 될 수 있기에 추억의 게임 등 가족용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시청자들과 하였다.이녕은 대통령 대선 후보 시절 2030을 위해 게임 산업 관련 ‘게임 4대’ 공약 등 적극적인 공약을 내세웠던 대한민국 제20대 윤석열대통령, 윤석열 정부의 산업 진흥 게임 정책 한류 브랜드의 세계화 K-콘텐츠에 대해 기대감이 크다는 지지의 뜻을 내비쳤다.
  • 게임 좋아하는 여자 이녕이라고합니다.가장 많이 하는 거는 오버워치,롤 이런거 많이 하는데 공포게임을 할때 리액션이 너무 재밌다고 팬분들이 좋아하셔서 공포게임 유튜버라고 많이들 그러더라고요. 사실 제가 게임을 잘하지않아요. 사람들이 하는말이 내가 쟤보다는 잘하겠지의 쟤를 맡고 있거든요. 그래서 제가 게임을 잘한다기보다는 게임을 좋아하는 거라서 가리지않고 합니다.먹방이나 먹는거에 욕심이 많거든요. 속보이는 먹방이라고 말은 하지않지만 더빙으로 저만의 색깔을 입혀서 먹방을 하는 컨텐츠가 있어요
    이녕, 지상파 TV 에 나왔어욬ㅋㅋㅋㅋㅋ 부끄러워...T^T게임축제 지스타 게임현장 TV 인터뷰에서
  • 원보라(이녕) 교수는 “시대 흐름에 맞추어 교수에 임용됐고 학생들의 미래에 가능성을 더하기 위해 소속사와의 업무 협약을 추진해 보람차다”며 “학생들의 미래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NSP통신;2022년 10월 5일, 김포대 유튜브크리에이터과-패러블엔터테인먼트, 산학협력 MOU
  • 먹고 살아야죠. 이것도 먹고 살자고 하는건데..요즘 밀키트가 너무 잘 나와 맛있어..한 입만..
    우승자 ⚡️ #테크룸 ⚡️ #이녕 #JM #조재원 #뽀구미 #딕헌터 #이태준 tvN D 예능프로그램 X 트라메 서바이벌 예능 프로그램에서
  • 예쁜 사람은 그리기 어려운데 라는 주호민작가의 말에 답하며 이녕과 주호민이 서로 그림을 주고 받았는데 이녕이 그린 그림이 화제가 되었고 타코야끼 만들려고 타코야끼를 검색했는데 주호민씨 리코더가 나오는거에요. 타코야끼 주호민씨라는 말에 폭소가 터졌다.
    주호민 작가님 제가 죄송합니다!!!!!!!! 보이는 라디오 - 이녕 주호민 임세모 침착맨 쫀득
  • 우리는 하나~~ 팀원들이 다 떠난 자리에서 돌아오지않는 팀원들을 하염없이 기다리다가 이녕이 외치던 말로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큰 유행이 되었다.이녕의 생방송을 보는 팬들 중에 한화 팬들이 많아서 우리는 한화~~라는 채팅으로 도배가 되기도 하였다.
    [이녕이의 오열워치9편 ....6대1.....]
  • 트위치 밈으로 자리잡은 이녕의 유행어 내말들려(료)(Can you hear me?)큰 인기를 끌며 레터링티셔츠로 제작되어 조기매진 완판된바 있다.태풍이가 쏟은 우유가 범벅이 된 마이크와 방송장비를 하염없이 바라보며 내말들려? 뿌에에엥~
    상여자 이녕의 눈물ㅋㅋㅋㅋ 난 못보겠다ㅋㅋㅋ 내말들료?..
패션 뷰티 크리에이터 이녕(원보라)
  • 모델로 활동하는 이녕의 외모와 함께 트위치 방송 중 자주 사용하는 레드 메이크업이 화제가 되며,
    뉴스컬처;2019년 7월 12일, 트위치티비(TV) 스트리머 이녕, 인형 같은 비주얼 뽐내며 셀카 '관심 UP'
    • 레드 립스틱의 출처를 묻는 DM이 쇄도하자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댓글을 달았다.
    [1] 그 후 레드녕이라는 별명이 추가되었으며 선거철만 되면 레드녕이라는 단어가 남발하자 레드녕이를 정치적으로 사용하지말아달라고 당부하기도 하였다.
  • 난브딱~ 난브딱~~ 난 브론즈가 딱이야 라며 하지만 나는 브론즈 중에 브론즈라고 게임잘하는 브론즈니 무시하지말라고 하던 말들이 게임 티어에도 없는 그랜드 브론즈가 만들어졌고, 실제로 있는 게임 티어로 착각하는 유저들도 많다.공식 대회에서 그랜드 브론즈라는 말은 곧 이녕을 일컫는 단어로 사용된다.
    수 만명이 보는 앞에서 제 위도우가 해냈습니다. 리그 중계진도 놀람ㄹㅇㅋㅋ
  • 레트로 고전게임이나 추억의 모바일게임을 주력콘텐츠로 하면서 똥겜(똥손 게임) 마스터로 불리기 시작하였으며 종합게임 유튜버로 전환하는 계기가 되었다.
    공감신문;2022년 8월 25일, 유튜버 원보라 '이녕', 김포대학교 교수로 부임...유튜브크리에이터과 원서 접수는?
  • 다른 여캠들은 가슴 큰걸 내세우며 자랑하는것에 발끈한 이녕은 가슴이A컵이라 75a를 당당하게 내세운다.시청자들이 가슴이 작다며 A컵, 미드미아라고 놀리자 게임방송을 할때 화면에 A이녕A (24세, 곧 70점)를 오히려 화면에 띄워놓고 방송을 하였다. B어 있어B컵이다라며 나이와 가슴 사이즈를 박제해놓고 네에~ 미드미아 이녕 갑니다.~ 를 외친다.
    [이녕이의 오열워치 레전듴ㅋㅋㅋㅋㅋㅋ모음집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미드미아라고 불리던 것 때문에 늘 고민이였는데 소속사인 패러블엔터테인먼트 버츄얼 유튜버로 데뷔하면서 소원성취를 하였다.
    버튜버가 A컵이면 생기는 일 ㅋㅋㅋㅋㅋ #shorts
대한민국의 온라인 콘텐츠 창작자 1인 미디어크리에이터 원보라 (이녕)
  • 방송을 시작하게 된 이유가 중학교, 고등학교 학창시절때 따돌림을 당해 집에서 게임만 하는 은둔형 생활을 지속하다가 대학 졸업 후 취업을 걱정하던 그녀에게 어머니의 권유로 방송을 시작하게 됐다.가끔 술먹방을 할때면 부모님에 대한 남다른 애정도 보여주곤 하는데, 자수성가한 아버님에 대한 존경과 무조건적인 사랑을 주신 어머님에 대한 애정을 이야기하곤 한다. 특히 사업을 하는 가정에서 자라 기복이 심했던 가정환경 탓에 살던 집이 경매가 되고 집안 곳곳에 빨간딱지까지 붙어 한순간 지낼 곳이 없던 공포와 갈곳이 없어 모텔방에서 가족들이 지냈던 이야기며, 힘들었을때 믿었던 친구들에게 배신을 당했던 이야기, 왕따를 당하던 친한 중딩 친구를 도와주다가 오히려 왕따를 겪게 되었던 굴곡 많았던 학창시절 이야기와 힘들게 대학을 졸업했지만 대인기피증을 앓던 이녕이 취업보단 게임을 좋아해서 선택하게 되었던 게임유튜버에서의 또 한번의 좌절, 악플의 고통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곤 한다.나는 오버워치 심해여왕으로 게임계에서 탑을 찍으며 승승장구하게 되었지만, 게임도 못하면서 왜 게임을 하느냐며 악의적인 악플에 시달리게 되자 유튜브 댓글을 지우면서 밤새 울었으며 게임 생방송에서 저격들을 상대하느라 성대결절까지 왔었다. 저는 여러분에게 웃음을 주고 싶은 사람이지 우스운 사람이 되고 싶은게 아닙니다. 저는 최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여 재미있는 컨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분들이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면 저 또한 즐겁기 때문이지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도 보면 게임을 콘텐츠로 하는 게임속의 이녕이를 욕하는건 참겠는데, 개인공간인 페북이나 인스타에까지 와서 게임 못한다고 욕하는 건 못참겠다며 게임 속의 이녕과 실생활에서 원보라는 구분해달라고 호소하기도 하였다. 어머님이 아프셔서 병원에 다니며 병간호를 하던터라 잠도 잘 못자고 간병인이 있어도 항암 후유증으로 쓰러진 어머니의 재활때문에 온 가족이 매달려 있느라 자살도 사치로 느껴졌다.라고 하며 온갖 트라우마를 겪으며 우울증까지 와서 잠도 잘 수 없고 44kg까지 가는 저체중과 트라우마에 시달리게 되었다.그렇게 버텨온 시간을 담담하게 털어놓으며 결국에는 폭풍눈물을 흘리며 마무리를 하게 되어 한동안 술먹방만 하면 울보라는 별명이 따라다녔다.지금도 지나치게 선을 넘는 친구들때문에 나는 상처를 많이 받는다. 그러면서 이 말들 중에 명언을 남긴다. 자살이나 죽음,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고 한다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보라며 나는 아무리 힘들어도 누군가 기대어 살 한 사람만 있다면 세상은 그래도 살아갈만하다. 나를 사랑해주는 단 한 사람 내가 사랑하는 단 한 사람만 있다면 삶의 끈을 놓지말아라.. 죽지마. 어떻게든 죽지 않을 이유를 찾아라 내가 죽지 말아야할 이유 나는 그게 엄마였다. 라고 말하며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글귀를 알려준다. 만약, 당신이 달을 놓쳐서 슬퍼한다면 수 많은 별들마저 놓치게 될거에요.
    삶이 지치고 힘이 든 사람들에게
브이로그 일상유튜버 이녕(원보라)
  • 나를 봐주는 사람이 단 한 명이라도 남아있다면 언제까지나 그분들을 위해 방송하겠습니다 by원보라, 이 말은 친구를 만들고 싶어 인터넷방송을 시작했던 이녕의 초심을 잘말해준다. 게임을 못하지만 게임을 즐겁게 하는 모습에 게임을 승부에 연연해 하지않고 즐기는 이녕의 모습에 충격을 받았으며 나를 되돌아보게 된다며 프로게이머가 말한적이 있고 이 이야기에 감동을 받은 팬들이 많았으며 팬 중에 게임 개발자인 팬 분은 이런 이녕에게 이녕의 이야기가 들어간 쯔꾸르 게임을 직접 만들어 선물하였다.
    팬분이 만들어준 쯔꾸르게임을 해보았습니다. 이돼녕지의 꿈
  •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 아름다운 우리들의 친구 이녕 - 트수들이 생방송 중에 채팅으로 이녕을 한마다로 표현한 글귀이다. 시청자들은 솔직하고 친구같은 모습에 실버타운까지 함께하고싶은 방송인이라고 하고, 이녕은 나를 기다리는 팬이 한 명이라도 있다면 함께 하고 싶다며 생방송 자체를 친구 만나는 시간이라고 이야기한다. 휴방으로 정해서 쉬는 날도 얼굴은 쉬지만 너네들이랑 놀고싶어서 왔다며 노캠으로 겜방송을 하며 대화하길 좋아한다. 또한 노방종 중 밤낮을 바꿔보라는 말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새는 배고프다. 라고 답변했고 볼 빵빵 맛있게 먹는 모습 보러 왔는데 왜 그렇게 먹어요 라고 묻자 아무리 맛있어도 한 시간 내내 맛있는건 이 세상에 없다라고 답변했다.
    이녕어록
  • 시청자들이 기분 나쁜 말을 하거나 하기 싫은 미션을 시키려고 룰렛을 돌릴때 겨드랑이에 팔을 넣으며 나화나떠를 외친다. 그 말을 자주 하자 게임 대회나 게임 축제, 팬미팅을 할때 나화나떠를 플래카드로 만들거나 적어오는 팬들이 많다. 이녕을 만나면 나화나떠를 외치고 도망가며 장난을 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
    집에 이상한 것 좀 보내지마세요.... 제발
  • 트위치 노방종 생방송 중 점보시리즈먹방으로 GS25 점보 도시락면과 화산김밥을 만들어 이슈가 되었으며 생방송 중 한 이야기가 화제가 되었다.
    미쳐버린 점보 시리즈 먹방
    • 그 이야기의 내용이 기사화 되었는데 최근 방송에서는 본인이 과거 한 노년 남성에게 성추행을 당했다는 사실을 고백하기도 했다. 이녕은 “이 사실을 부모님께 말하니 노발대발하셨다. 아빠는 회사에 있다가 바로 달려왔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오히려 본인은 부모님보다 흥분하지 않고 침착함을 유지했다고. 그러면서 이녕은 “왜 당한 사람이 부끄러워하며 숨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며 “고개를 못 들고 다니는 건 내가 아니라 그 남자여야 한다”라는 당당한 모습을 보여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포스트쉐어;2023년 7월 12일, 165시간 노방종 중 잠들어 사생활 공개됐던 트위치 여캠 이녕 근황 공개됐다
  • 1월1일이 생일인 이녕은 생방송 중에 생일날 생일축하해란 말보다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새해 인사를 더 많이 받는 사람은 나뿐일거라며 온전한 생일 축하를 받고싶다고 하자 부모님이 기억에 남을만한 예쁜 케이크를 사가겠다고하였다. 그런데 오리온 초코파이 대용량48개짜리를 사오셔서 예쁜 접시에 층층으로 쌓아올려 세팅을 한 초코파이 생일케이크에 초를 켜며 생일축하노래를 직접 불러주었다. 이녕은 "엄마 내가 애도 아니고 초코파이가 뭐야" 라고 하며 폭소를 터트렸고 그런 이녕을 보며 어머니는 " 보라야 니가 초코파이랑 몽쉘 좋아하니까 내년엔 몽쉘로 해줄께 ", "초코파이는 정이고 몽쉘은 사랑이다"라는 명언을 남겼고 이녕은 "그렇지 초코파이는 정이고 몽쉘은 사랑이야. 나랑 같이 커왔네" 라며 울먹였다. 시청자들은 "와 부모님의 정이느껴진다. 그 어떤 수제케이크보다 감성적이다.", 그 어떤 광고 영상보다 감동적이다. 어릴적 추억돋는다."라며 진심으로 생일을 축하해주었다.
    내가 맨날 화나있는 이유
  • 트위치 섭종으로 치지직 베타 테스트 스트리머로 선정. 2023년 12월 개설하였는데, 스트리밍서비스 네이버측이 네이버 게임 치지직 라운지를 만들면서 유명 스트리머들의 닉네임을 뺏기는 일이 발생하였다. 치지직 스트리머 이녕 또한 채널명 이녕을 빼앗겨 ‘암흑다크이녕’으로 채널을 만들어야 했던 웃픈일이 발생하였지만 치지직으로 플랫폼을 옮기며 취준생 선호 기업 1위인 꿈의 직장인 네이버 직원이 되었다니 기쁘다라고 말하였다. 또한 3사 동시송출하겠다고 발표하였으나 2024년 3월부터 치지직 스트리머로 이적하여 활동중이다.
    트위치 강제이적 그래서 저는 어디로 가냐구요?

각주[편집]